2016년 4월 21일 목요일

자동차 애프터 마켓 - 2015년판 자동차 애프터 마켓 총람 / 야노경제연구소

<중고차·자동차용품·자동차정비·자동차임대·자동차보수부품·부대서비스 시장> 2015년판 자동차 애프터 마켓 총람 (일본어판)
자료코드 C56121900 / A4 282p / 2015. 03. 31


 신차 판매대수는 정부시책(에코카 보조금)과 세제개정(소비세율 인상)으로 인해 심하게 변동하고 있으나, 자동차 보유대수는 증가 추세에 있다.  그러나 중장기적으로 보면 인구 감소와 젊은 층의 자동차 이탈을 배경으로 보유대수는 감소 추이할 것으로 염려되고 있다.  이러한 배경을 고려하여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자동차 애프터 마켓을 구성하는 6분야(중고차시장·자동차용품시장·자동차정비시장·자동차임대 관련 시장·자동차보수부품시장·부대서비스시장)에 대해 참여 기업을 둘러싼 환경과 수익성 확보를 위한 대응을 업태별로 조사·분석하고, 시장 현황과 향후 전망을 철저히 검증했다.


■조사 개요
조사 대상:자동차 애프터 마켓 관련 사업을 전개하는 기업·단체 및 행정 등(조사대상분야는 제1장에 게재) 조사 방법:직접 면담취재(전화·메일취재 병용), 문헌조사.  폐사가 과거에 실시한 조사 데이터, 관공청 등 조사자료의 고찰.
조사기간:2015년 1월~2015년 3월


■본 자료의 포인트
• 2014년 자동차 애프터 마켓 규모 산출
• 시장별 동향 조사
  · 중고차시장
  · 자동차 임대 관련 시장
  · 자동차용품시장
  · 자동차보수부품시장
  · 자동차정비시장
  · 부대서비스시장


■게재 내용


조사 서머리


제1장 자동차 애프터 마켓의 현황과 장래 전망


1. 자동차 애프터 마켓의 정의
2. 자동차 애프터 마켓 시장규모
3. 자동차 애프터 마켓을 둘러싼 환경
  3-1. 신차 판매대수 추이
  3-2. 중고차 등록대수 추이
  3-3. 자동차 보유 동향
    3-3-1. 자동차 보유대수 추이
    3-3-2. 에코카 보유대수 추이
    3-3-3. 사용연수·차령(초기등록 후 경과연수)의 추이
  3-4. 운전면허 보유자수
  3-5. 자동차 유지 관련 연간 지출액 추이
  3-6. 둘러싼 환경이 자동차 애프터 마켓에 미치는 영향
4. 자동차 애프터 마켓의 장래 전망
  4-1. 주요 업태별로 보는 참여 기업의 향후 방향성
    4-1-1. 신차 딜러
    4-1-2. 중고차 판매업자
    4-1-3. 렌터카 사업자
    4-1-4. 카 쉐어링 사업자
    4-1-5. 자동차용품점
    4-1-6. 정비업자
    4-1-7. 주유소 경영 사업자
    4-1-8. 정리


제2장 중고차 시장


1. 중고차 판매 시장
  1-1. 시장규모
    1-1-1. 중고차 등록대수
    1-1-2. 중고차 소매대수
  1-2. 시장동향
    1-2-1. 시장 현황
    1-2-2. 중고차 판매점을 둘러싼 환경
  1-3. 참여 기업 동향
    1-3-1. 주요 참여 기업 일람
    1-3-2. 업종별 동향
  1-4. 향후 방향성
    1-4-1. 신차 딜러
    1-4-2. 중고차 판매점
2. 중고차 수출 시장
  2-1. 시장규모
  2-2. 시장동향
    2-2-1. 신흥국 수요를 배경으로 회복하는 중고차 수요
    2-2-2. 더 어려워지는 매입 환경
  2-3. 참여 기업 동향
  2-4. 향후 방향성
3. 중고차 매입 시장
  3-1. 시장규모
  3-2. 시장동향
    3-2-1. 시장 현황
    3-2-2. 시장이 안고 있는 과제
    3-2-3. 「특정상거래법의 일부를 개정하는 법률」에 대한 업계 대응
  3-3. 참여 기업 동향
    3-3-1. 주요 참여 기업 일람
    3-3-2. 참여 기업 동향
  3-4. 향후 방향성
4. 오토 옥션 시장
  4-1. 시장규모
  4-2. 시장동향
  4-3. 주요 참여 기업 일람
  4-4. 향후 방향성


제3장 자동차 임대 관련 시장


1. 자동차 리스 시장
  1-1. 시장규모
  1-2. 시장동향
  1-3. 참여 기업 동향
    1-3-1. 주요 참여 기업 일람
    1-3-2. 참여 기업의 동향
  1-4. 향후 방향성
    1-4-1. 자동차 리스 시장을 둘러싼 환경
    1-4-2. 자동차 리스 시장의 장래 예측
2. 렌터카 시장
  2-1. 시장규모
  2-2. 시장동향
    2-2-1. 시장 개황
    2-2-2. 신형태 렌터카 개황
    2-2-3. 렌터카 차량수·사업자 추이
  2-3. 참여 기업 동향
  2-4. 향후 방향성
    2-4-1. 렌터카 시장의 과제
    2-4-2. 렌터카 시장의 장래 예측
3. 카 쉐어링 시장
  3-1. 시장규모
  3-2. 시장동향
    3-2-1. 시장 개황
    3-2-2. 카 쉐어링의 매크로 데이터
  3-3. 참여 기업 동향
  3-4. 향후 방향성
    3-4-1. 카 쉐어링 시장의 과제
    3-4-2. 카 쉐어링 시장의 장래 예측


제4장 부품·용품 시장


1. 자동차용품 시장
  1-1. 시장규모
    1-1-1. 자동차용품 총 시장규모
    1-1-2. 시판 자동차용품 시장규모
    1-1-3. 순정 자동차용품 시장규모
  1-2. 시장동향
    1-2-1. 제품 카테고리별 동향
  1-3. 참여 기업 동향
    1-3-1. 주요 참여 기업 일람
    1-3-2. 자동차용품 소매업의 동향
  1-4. 향후 방향성
    1-4-1. 자동차용품 시장의 과제
    1-4-2. 자동차용 신시장의 장래 예측
2. 보수 부품 시장
  2-1. 시장규모
    2-1-1. 순정부품 시장규모
    2-1-2. 우량부품 시장규모
  2-2. 시장동향
  2-3. 참여 기업 동향
    2-3-1. 자동차 메이커
    2-3-2. 부품판매·공판
    2-3-3. 부품 메이커
    2-3-4. 보수부품 도매업자
  2-4. 향후 방향성
    2-4-1. 보수부품 시장의 과제
    2-4-2. 보수부품 시장의 장래 예측
3. 리사이클 부품 시장
  3-1. 시장규모
  3-2. 시장동향
    3-2-1. 개황
    3-2-2. 시장이 안고 있는 과제
  3-3. 참여 기업 동향
    3-3-1. 주요 참여 기업 일람
    3-3-2. 참여 기업 동향
  3-4. 향후 방향성
  3-5. 장래 전망


제5장 자동차정비 시장


1. 자동차정비 시장
  1-1. 시장규모
  1-2. 시장동향
  1-3. 참여 기업 동향
  1-4. 향후 방향성
2. 자동차정비기기 시장
  2-1. 시장규모
  2-2. 시장동향
  2-3. 주요 참여 기업 일람
  2-4. 향후 방향성


제6장 부대 서비스 시장


1. 자동차보험 시장
  1-1. 시장규모
  1-2. 시장동향
  1-3. 참여 기업 동향
  1-4. 향후 방향성
2. 로드서비스 시장
  2-1. 시장규모
  2-2. 시장동향
  2-3. 참여 기업 동향
  2-4. 향후 방향성
3. 주유소 시장
  3-1. 시장규모
  3-2. 시장동향
  3-3. 참여 기업 동향
  3-4. 향후 방향성
4. 고객관리시스템 시장
  4-1. 시장동향
  4-2. 참여 기업 동향
  4-3. 향후 방향성
www.yano.co.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