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코드 C57104400 / A4 218p / 2015.03.27
일본 제약시장은 다른 선진국들과 비교해도 안정적인 성장을 이루어왔지만, 일본 경제가 장기 침체에 빠지며 재정 사정도 더욱 어려워지면서 한층 더 엄격한 의료비 억제책 도입을 피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또, 제약 기업들의 경우, 대기업을 중심으로 개발 중심을 생활습관병 치료약에서 항암제와 치매치료약, 스페셜티 의약품 개발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특히, 항암제는 선진국의 행정 당국이 강하게 요구하고 있는 「비용 대비 효과」제시에 얼마나 대응 가능한지, 출시 후 매출액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 이전에 해당 기업이 원하는 약값을 확보할 수 있는가도 관건입니다. 그리고, 신약창출가산제도가 영구화되었다고 해도 그 조건 중 하나로 의료기술평가(Health Technology Assessment HTA)가 포함될 경우, 항암제와 치매치료약 등 일부 의약품 중에는 신약창출가산품목의 산정 조건에 적합하지 않는 신약이 나타날 가능성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당사는 행정관계자, 업계관계자, 전문가 등 폭넓은 층을 대상으로 의견을 물어 왔습니다. 또, 병원 경영과 진료소 경영 현장, 재택의료 현장, 약국 경영 현장 등에 파고 들어 다양한 과제와 변화 상황을 자세히 관찰해 왔습니다. 그 결과를 토대로 일본 제약 시장의 현상과 향후 예상되는 변화 흐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현재 제약 시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움직임을 모두 조사하고 분석했다. 또한, 제약 시장에서 향후 10년간 일어날 수 있는 움직임을 예측해 문장화·수치화했다.
•조사대상:행정당국, 제약기업, 의약품 도매, 의료기관, 약국, 지식전문가, 업계지 관계자
•조사방법:면접 조사를 바탕으로 실시
•조사기간:2014년 6월~2015년 2월
■본 자료의 포인트
•의료용 의약품의 수요 구조 변화를 예측
•의료기술평가 도입 등 변화 요인은 시장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분석
•강화되는 의료비 억제 정책의 동향 예측
•의약품 유통 시장의 구조적 변화 예측
■게재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1장 변혁기의 의료 제공 체제
제자리에 맴도는 3년 연속 진료보수 및 약값 개정의 발소리
소비세 인상으로 개정 가능성이 부상
2016년 개정 포커스는 약값 개정 재원의 취급
진료보수·조제보수 개정은 어려운 정세
2016년도 약값 개정은 2015년의 납입가 교섭 상황이 관건
2025년의 병상 구분
대학병원의 전체 병상을 고도급성기로 전환하기는 어려움
병원 재편이 가속화될까
병원완결형 의료에서 지역연계 의료 시대로
부각되는 재택의료
재택의료의 약점
기능 분화 강화
병원의 새로운 그룹화
지역의료연계추진법인의 창설
목적은 지자체 병원의 재편인가
초기 치료(primary care)의 미래
병원 시대에서 프라이머리 케어 시대로
의약품 사용과 검사의 방향성을 바꾼다
제2장 변혁기인 의약품 유통
“미타결 감산 룰”과 카테고리 체인지에 좌우되는 도매
미타결 가납입은 큰 폭으로 개선
미타결 감산 룰의 속박
재검토는 필요한가
단숨에 진행된 카테고리 체인지
새로운 시대의 개막
의약품 유통 개혁을 재촉하는 의약 분업
궁지에 몰린 약국, 포화 시장에서 얼마만큼의 약국이 생존할 수 있을까
변화가 요구되는 약국에 도매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물류 비용의 효율화 추진
시장환경 변화를 주시한 성장 기조를 나타낼 수 있을까
현행의 리베이트·수당 체제로는 경영을 지속하기 어려워짐
지역포괄케어 확대는 절호의 찬스
영업의 본질을 파악한 행동이 이루어지고 있는가
실행력있는 기업이 된다
제3장 변혁기인 제약 기업
매년 개정과 신약창출가산제도
매년 개정의 조건은 정비
이대로는 신약창출가산제도의 영구화에 대한 동의를 얻을 수 없다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후발의약품과 존속 위기에 직면하는 장기수재품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게 되는가
일과성이 되는가 Authorised Generic(AG)
장기수재품의 존속 위기
강해지는 업계 재편 압력
의료기술평가(HTA)에 대한 대응이 요구되는 제약업계
HTA 도입이 제약기업의 연구개발에 미치는 영향
대응부문 신설·강화 필요성
어디까지 변화될 것인가 제약기업의 영업
MR의 한계와 새로운 가능성
의약품 도매와의 연계 강화
제약기업과 중기경영계획
제약기업의 중기경영계획 한계
일본에서 승자가 되려면 철저한 로컬 전략이 필수
제4장 변혁기인 제약 시장
신약 개발의 대전환
개발 러쉬 상태인 항암제
기대하고 있는 신약을 통해 성장할 수 있을까 치매치료약
시장을 석권하는 C형 간염 치료약
과잉 사용이 지적되고 있는 향정신성 의약
장기 처방 해지에도 신약의 매출액은 성장하지 못하는 시대에
시대 변화는 새로운 니즈를 창출한다
현대의 금광은 감염증 치료약
새로운 니즈를 창출하는 백신
보험 외에서의 경쟁도 있는가
보험회사와 제약기업의 연계
일본의 의료용 의약품 생산액 예측(2014년~2022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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