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4월 13일 월요일

[일본요양보험시장, 일본개호보험시장, 장기요양보험] 2014년판 개호보험 비즈니스 시장의 전망과 전략(개호보험, 고령자요양보험)

<장기요양보험,의료보험> 2014년판 개호보험 비즈니스 시장의 전망과 전략(일본어판)
자료코드 C56120700 / A4 261p / 2014.11.28

■게재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 개호보험 비즈니스의 시장 개황
1. 개호보험 비즈니스 시장의 분류와 정의
  (1) 개호보험 비즈니스 시장의 정의
  (2) 지금까지의 제도개정 개요
  (3) 2015년도 개호보험제도 개정의 사회적 배경
  (4) 2015년도 개호보험제도 개정 내용
    ①예방 급여
    ②시정촌(시읍면)으로의 권한 이양에 대해
    ③개인 부담이 10% 부담에서 20% 부담으로
    ④케어매니지먼트의 동향
    ⑤지역포괄지원센터
    ⑥지역케어회의의 추진
    ⑦생활지원서비스
    ⑧기타
  (5) 지역포괄케어시스템의 개요
  (6) 개호보험제도 개정 후의 방향성
2. 개호보험 비즈니스 시장을 둘러싼 사회 상황
  (1) 고령자 인구의 추이
    ①단카이세대(베이붐세대)의 동향
    ②50세 이상 인구의 증가
    ③1인 고령자 세대, 부부 고령자 세대의 증가
    ④고령자 보유 세대수에 대한 고령자 시설•주택 정원수와의 비교
  (2) 일부 일상생활에서 개호를 필요로 하는 고령자수의 동향
  (3) 개호비용의 추이
  (4) 치매대책의 추진
  (5) 개호보험제도의 개혁 시나리오
  (6) 의료제도의 향후 동향(2018년 의료•개호 동시 개정을 향해)
  (7) 재택 의료•개호의 연계 추진
3. 과제•문제점
4. 향후 방향성

제2장 시설 서비스의 시장동향 분석
1. 고령자 시설•고령자 주택의 입지
2. 개호보험 관련 고령자 시설의 동향
  (1) 특별양호 노인홈
  (2) 노인보건시설
  (3) 개호요양형 의료시설
  (4) 특정 시설
  (5) 유료 노인홈(양로원)의 동향
  (6) 서비스첨가 고령자용 주택
  (7) 소규모 다기능형 주택 개호
  (8) 치매그룹홈
  (9) 케어하우스
  (10) 양호 노인홈
3. 고령자 주택•시설의 동향
  (1) 의료법인의 시설 운영
  (2) 후생노동성이 생각하는 「고령자용 주거」란
4. 과제•문제점
5. 향후 방향성

제3장 재택간호•의료 서비스의 시장동향 분석
1. 방문 개호 서비스
  (1) 시장동향과 시장규모 추이
  (2) 향후 문제점•과제
2. 정기 순회•수시 대응형 방문 개호 간호 사업
3. 방문 입욕 서비스의 시장동향
  (1) 시장동향과 시장규모 추이
  (2) 향후 문제점•과제
4. Day service(통소 개호)
5. 방문 간호 스테이션
  (1) 방문 간호 스테이션 현황
  (2) 영리법인의 움직임
  (3) 방문 간호 스테이션의 향후
6. 기타 서비스
      복합형 서비스

제4장 복지용품 렌탈의 시장동향 분석
1. 복지용품 렌탈 시장의 동향
2. 복지용품 렌탈 시장규모
3. 복지용품 렌탈 항목별 동향
4. 참여기업 동향
5. 과제•문제점(향후 방향성)

제5장 개호보험 비즈니스 참여기업의 동향
1. 개호보험 비즈니스 시장 유력 기업의 동향
  (1) 개호부문 참여기업의 매출액 동향
  (2) 개호 서비스 사업의 시장 전략
  (3) 코어사업과 서브사업의 위치설정•연계
2. 상장기업의 사업전략
   케어서비스
   CEDAR
   센트케어홀딩스
   쓰쿠이
   베넷세그룹
   니치이학관
   메시지
   유니매트 소요카제
   롱라이프그룹
   와타미그룹
<참고>개호보험 사업소의 추이와 예측
  1. 개호서비스•시설 사업소 수와 정원 등의 추이와 예측
  2. 개호보험 서비스 건수•일수•개호비용 추이
 
 
www.yano.co.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