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13일 금요일

교육산업, 교육, 일본교육시장 - 2015년판 교육산업 백서 /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 2015년판 교육산업 백서 (일본어판)
자료코드 C57116300 / A4 902p / 2015.09.30



 일본에서 「교육산업시장」으로 분류할 수 있는 분야의 시장동향, 시장실태・구조, 참가사업자 동향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민간교육산업의 각 사업자 동향과 각 시장의 해설은 야노경제연구소가 독자적으로 취재, 앙케트, 전화를 이용한 조사를 실시하고 소유한 다양한 기존 자료를 조합하여 이루어졌다. 또, 학교교육의 동향은 가능한 한 민간교육사업자의 마케팅에 유용한 항목을 망라하여 상세 데이터와 함께 설명하였다.


◆조사 개요


조사대상:학원•예비학교, 자격취득학교, 영어회화•어학학교, 문화센터•학습교실, 유아교육•보육관련사업자,
              기업용연수서비스사업자, e러닝 사업자, 각종교재•통신교육사업자, 지육(知育)완구•기타 지육 사업자
조사방법:직접 면접 취재, 우편 앙케트 조사, 문헌 조사, 기타 데이터 수집
조사기간:2015년 7월~2015년 9월


◆조사결과 서머리


교육산업 시장에 관한 조사 결과 2015
• 2014년도 교육산업 전체 시장(주요 12분야 합계)은 전년대비 거의 보합세인 2조 5,253억엔, 주요 12분야 가운데 시장 확대 6분야, 시장
   축소 6분야
• 2014년도 학원•예비학교 시장은 전년대비 0.2%증가한 9,380억엔, 저출산에 따른 고객층 감소가 진행하는 가운데, 참가 사업자 간 실적의
   명암이 나뉜다
• 2014년도 영어회화•어학학교 시장은 전년대비 1.4%증가한 3,070억엔, 자녀의 영어 조기교육 수요의 상승이 시장 확대를 견인
• 2014년도 e러닝 시장은 전년대비 15.7%증가한 1,745억엔, 공교육의 ICT 활용이 주목 받는 환경 아래, 대형 교육 사업자를 중심으로 대응
   강화


◆본 자료의 포인트


• 저출산•글로벌화•ICT의 진화•학습 지도 요령의 개정•대학 입시제도 개혁 등 시시각각 변화하는 시장 환경. 2020년까지의 교육산업을
   둘러싼 환경 변화를 시나리오 예측•해설
• 주요 학원의 2020년까지의 비전을 조사
• 학원•영어회화•e러닝•자격취득•기업 연수•학습 등 모든 시장을 망라•해설
• 주요 교육 사업자의 경영 데이터, 경영•영업전략을 게재
• 교육산업에 영향을 주는 각 지표•데이터를 해설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조사 결과의 포인트


제1장 학교 교육의 동향


Ⅰ 교육에 관한 사회적 배경 데이터
  ①인구 구성의 추이
    ●인구 감소가 표면화, 4년 연속으로 매년 20~30만명의 인구 감소
    [표] 총인구 추이/[그림] 총인구의 인구 증감수 추이/[도•표] 일본의 총인구(2014년 연령별•남녀별)
    ●저출산 고령화 진행, 15세 미만이 1,600만명 미만, 65세 이상이 3,300만명 초과
    [그림] 15세 미만 인구 추이/[그림] 65세 이상 인구 추이/[그림] 어린이와 고령자의 인구 구성
    ●출생률은 상승하나, 인구 감소로 출생수는 감소 기조
    [그림] 출생수 추이/[그림] 합계 특수 출생률 추이/【도•표】연령별 어린이의 수(2014년)
  ②세대 동향
    ●세대수는 증가 경향
    [그림]세대수 추이/[표] 【참고】후쿠시마현을 제외한 2010년도와의 비교/[표]세대 상황 일람(2013년) /
    [표] 65세 이상의 인원이 있는 세대수 추이/[그림] 65세 이상의 인원이 있는 세대의 구성
    ●「아동이 있는 세대」는 감소 경향이지만, 한 세대에 있는 아동수는 차차 안정화
    [그림•표] 아동이 있는 세대수 및 평균 아동수 추이
  ③인구 구성의 장래 추이
    ●15세/18세의 수험 인구 감소 계속
    [그림•표] 15세, 18세의 추계 인구/[그림] 연령 3구분별 인구 추이(0~14세•15~64세•65세 이상)
    ●노동력 감소가 표면화
    [그림•표] 생산 노동 인구와 65세 이상 인구비율
  ④경제환경 동향과 교육 지출
    ●경제환경은 소비세 증가의 마이너스 영향에서의 탈각이 보인다
    [표] 실질 GDP 성장률 추이/[표] GDP 추이(4분기 기준)
    ●2014년은 「생활이 어렵다」라는 의식이 고양
    [그림] 세대의 생활 의식의 변천/[그림] 세대별 생활 의식(2014년)
    ●교육비는 2010년에 감소 후, 안정화가 계속
    [표] 교육관련 지출 추이(1개월 평균)
  ⑤고용 환경의 동향
    ●고용 정세는 회복 기조 계속
    [그림•표] 완전 실업률과 완전 실업자수 추이/[도•표] 기업의 파산 건수•부채 총액 추이
    ●고교생 취직율 회복
    [그림] 고교 신규 졸업자의 취직률•내정률 추이/[표] 고교 신규 졸업자의 구인•구직•취직 내정 등
        상황 추이
    ●무직자 감소 기조
    [그림] 졸업 후, 진학도 취직도 하지 않는 무직자율/[도•표] 졸업 후, 진학도 취직도 하지 않는
        무직자수
    ●정부가 취직 지원 실시

Ⅱ 학교교육 동향~토픽별 해설~
  ①학교수 동향
    ●감소 경향이 계속되는 학교수, 2015년은 56,417교
    [그림] 학교수 추이(총 수)/[도•표] 학교수 추이
    ●경영 구분별 학교수 추이, 공립이 전체의 70% 차지
    [그림•표] 경영 구분별 학교수/[표] 경영 구분별 학교수(상세)
  ②재학생수 동향
    ●재학생수, 2015년은 1,900만명
    [그림] 재학생수 추이(총수)
    ●중고교 과정 통합학교에 대한 전환이 서서히 진행
    [표] 재학생수 추이(학교별)/[그림] 재학생수 추이(지수)[도•표] 경영 구분별 재학생수/
    [표] 학교 형태 및 경영 구분별 재학생수
  ③학습지도 요령의 개정
    ●신 학습지도 요령, 초등학교•중학교에 이어 2013년도에는 고등학교, 특별지원 학교에서 본격 실시
    ●중앙교육심의회, 차기 학습 지도 요령의 골격안을 승낙
    ●이행 기간을 거쳐, 수업 수 증가
    [그림] 초등학교의 표준 수업 수/[그림] 중학교의 표준 수업 수
    ●글로벌화에 대응한 학습 지도 요령 개정의 움직임
    ●도덕 교과서의 검정 기준에 관하여 문부과학성 심의회가 보고서를 정리
  ④고교 무상화 제도의 동향
    ●2014년도부터 소득제한제 도입
    ●고교 무상화의 효과
    [그림•표] 사립고등학교의 체납률•퇴학률
    ●제도 개시 이후의 공립•사립 입학자 구성비
    [표]고등학교 입학자수
    ●지자체의 대응
  ⑤교육 ICT의 동향
    ●지방 재정 조치에 따른 학교의 ICT 환경 정비
    ●「피처스쿨 추진 사업」의 실증에 근거한 교육 ICT 도입의 새로운 가이드 라인 작성
    ●공립 학교에서 태블릿 도입 진행
    [표] 실증학교의 대응 사례 발췌
  ⑥영어 교육 현황
    ●초등학교의 외국어 활동 도입 이후의 움직임
    ●학습 지도 요령의 전면 개정 검토 개시
    ●글로벌화에 대응한 영어교육개혁 실시 계획
    ●「영어 교육의 본연의 자세에 관한 지식인 회의」발족
  ⑦센터시험 폐지, 달성도 테스트(가칭) 이행
    ●센터시험 재평가론
    ●「달성도 테스트」(가칭) 이행을 향한 움직임
    ●새로운 시험의 구체화를 향해서
  ⑧인터내셔널 스쿨의 동향
    ●인터내셔널 스쿨의 현상
    [표] 국제적인 평가단체 인정 외국인 학교 일람/
    [표] 고등학교와 동급으로 지정된 외국인 학교(과정 12년 이상)


Ⅲ 대학의 동향
  ①대학수와 재학생수의 동향
    ●대학수는 4년제 대학에 대한 이행은 안정되었지만, 단기 대학수는 감소
    [그림•표] 대학•단기 대학수 추이/[표] 대학•단기 대학수의 경영 타입별 추이
    ●재학생수는 4년제 대학이 미증, 단기 대학은 감소
    [그림•표]대학•단기 대학의 재학생수 추이
  ②대학 지원자 동향
    ●대학 지망자수는 증가로 전환
    [그림•표] 대학 지원자수 추이
    ●고교생의 대학 진학률 회복으로 전환, 취직률도 상승
    [그림] 고교생의 대학•단기대학에 대한 현재 진학률/[그림] 고등학교 졸업자의 취직률
    ●센터시험은 수험자수가 보합세의 경향인 가운데, 이용 대학은 증가
    [그림•표] 대학입시센터 시험의 수험자수와 이용 대학수/
    [도•표] 대학입시센터 시험 현역•재수생별 지원자 구성
    ●여전히 사립대학의 4할이 정원 이하
    [표] 사립대학의 입학 정원 충족률별•학교수/[표] 사립대학의 정원별•충족률
  ③대학교육 개혁의 현황
    ●문부과학성 주도로 2017년까지 대학 개혁이 실행
    ●국공사립대학을 통한 지원
  ④대학의 학비 동향
    ●사립대학의 이번 연도 초기 총비용은 전년 정도이지만, 입학금은 내려가고 수업료는 올랐다.
    [표] 사립대학의 학비 예(문과계)/[표] 사립대학의 학비 예(이공계)
    ●국립대학의 수업료 자유화 7교 채용
    [표] 국립대학의 수업료(2015년도)
    ●장학금 이용자는 보합세
    [그림•표] 장학금 이용 상황/[도•표] 대학생의 생활비(주간 학생의 평균치)/
    [표] 형태별•대학생의 생활비(2012년도)
  ⑤대학원의 동향
    ●대학원은 대학에서의 진학율이 저하하여 정상화가 보인다
    [그림•표] 대학원을 갖고 있는 대학수/[그림] 대학졸업자의 대학원 등에 대한 진학자율/
    [그림] 대학원의 취직률 추이/
    [그림] 대학졸업자의 취직자율
    ●새로운 사법시험의 합격률, 다시 저하
    [도•표]사법시험의 수험•합격 상황
  ⑥일본의 교육비
    ●일본의 교육지출 사비 부담은 30%정도
    [그림•표] 정부 총지출에서 공재정 교육 지출이 차지하는 비율(2011년)/
    [그림•표] GDP에서 공재정 교육 지출이 차지하는 비율(2011년)/
    [표] 교육 지출의 공사 부담 비율(2011년)/[표]교육 단계별•사비 부담 비율(2011년)
  ⑦대학생의 취직 지의 동향
    ●리먼쇼크 후, 정부가 취직 지원 개시
    ●대학생의 취직 환경은 호전
    [그림•표] 대학생의 내정 상황/[도•표] 대학생의 취직 상황
    ●취직 활동 지연 결정


Ⅳ 학교 시장 데이터집
  ◎학교 데이터 일람표
    [표] 학교 데이터 일람표/[도] 학교교육 총시장①(학교 구성)/[도]학교교육 총시장②(학생수구성)/
    [그림] 학교수 구성비(2015년도)/
    [그림] 학생수 구성비(2015년도)/[도] 교원수 구성비(2015년도)/[표] 학년별 학생수 추이/
    [그림•표] 학년별 학생수 지수 추이(소1~중 )/[표] 대학•단기 대학의 입학자수 추이/
    [도•표] 대학•단기 대학의 입학자수 지수 추이/[표] 학교별 교원수 추이/[도•표] 학교별 교원수 지수
    ◆취학전 교육분야(유치원) 2015년도(속보)
    [그림•표] 유치원수 구성비•원아수 구성비•교원수 구성비/[그림] 유치원수와 원아수 추이
    ◆초등•중등 교육 분야 2015년도(속보)
    [그림•표] 학교수 구성비•학생수 구성비•교원수 구성비/[도] 학교수와 학생수 추이
    ◆고등교육분야 2015년도(속보)
    [그림•표] 학교수 구성비•학생수 구성비•교원수 구성비/[도] 학교수와 학생수 추이
    ◆전수•각종 학교분야 2015년도(속보)
    [그림•표]학교수 구성비•학생수 구성비•교원수 구성비/[도] 학교수와 학생수의 추이
    ●여유 교육의 재검토와 「학습 지도 요령 개정」
    ◆참고자료 학습지도 요령(발췌)
          •초등학교 학습지도 요령
          •중학교 학습지도 요령
          •고등학교 학습지도 요령


제2장 민간교육산업의 동향~시장별 해설~


Ⅰ 보습•진학교육 시장
  1. 학원•예비학교 시장
    ①시장개황
    ●2014년도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약간 확대
    ②시장규모
    ●시장규모 전년대비 0.2%증가한 9,380억엔 시장
    [그림] 학원•예비학교 시장규모 추이
    ③유력 사업자 개황
    ●2014년도 주식 상장기업 17사의 총 매출액/총 경상이익은 전체적으로 확대
    ●상위 100사의 매출 규모는 전체적으로 전년대비 0.5%증가
    ◇유력 사업자의 사업 동향[개관]
    ◇유력 학원•예비학교의 실적 동향
    ◇주식 공개 기업 17사의 실적 개요
    [그림] 매출액 전년대비 추이/경상이익 전년대비 추이/
    주식 공개 17사의 연결 매출액 경상이익 합계 추이
    ◆주식 공개(상장) 기업 17사 데이터 비교
         •경영 지표(연결 매출액•경상이익)
         •학생수/학생 규모 순서
         •학생 1명 당 매출 단가(매출액/학생수 비율)
         •주식 공개(상장) 기업 17사의 주요 항목별 순위(2014년도)
    ◇상장 17사의 재무 지표 비교
    ④개별 지도학원의 개황
    ●2014년도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0%증가한 4,190억엔
    [그림] 개별 지도학원 시장규모 추이
    ◇유력 사업자의 개별 지도학원 사업 상황
    ⑤ICT 대응 상황
    ●영상 수업 서비스는 계속해 확대
    ●태블릿 단말기를 활용한 학습서비스의 도입 상황
    ●타업종 사업자 참가가 주는 영향
    ◇본 리포트 게재 기업의 ICT 대응 상황(요약)
    ⑥업계 재편 동향
    [표] 주요 학원•예비학교의 사업 제휴•매수 동향/[표] 주요 교재 회사의 제휴•매수 동향
    ⑦2020년까지의 비전
    ●주요 사업자의 2020년까지의 비전
    ●2020년까지의 로드맵
  2. 가정교사 파견 시장
    ①시장개황
    [그림] 가정교사 파견 시장 추이
    ②사업자 동향


Ⅱ 자격취득 시장
  1. 자격취득학교 시장
    ①시장규모
    [그림•표] 자격취득 시장규모 추이
    ②시장개황
    ③시장 구조
    [표] 주요 자격취득 스쿨 기업의 교육관련 매출액
    ④자격 분야별 개황
    1.사법시험, 사법서사 등 법률계 자격 2.공인회계사, 기타 회계계 자격 3.건축•부동산계
    4.의료•개호계 5.비즈니스계 6.PC 7.취직 강좌 8.기타
  2. 자격•검정시험 시장
    ①시장개황
    [그림] 자격•검정시험 시장규모 추이
    ②장르별의 수험생 경향
    [표] 자격•검정시험 시장(내역)
    1) 어학시험의 동향
    2) 국가 자격•기술•비즈니스 자격 시험의 동향
         •법률계 시험의 경향 •재무•회계계 시험의 경향 •건축•부동산계 자격 시험의 경향
         •의료•개호계 자격 시험의 경향 •정보계 자격 시험의 경향
    3) 교양계 검정시험의 동향
         •학습계 검정시험의 동향 •매스컴계 검정의 동향
    4) 지방•서브컬쳐계 검정시험의 동향
         •지방 검정•서브컬쳐•마니아계 검정
    ◆참고 자료 분야별 자격•검정시험 데이터집
    [표] 어학계 시험의 수험자수 추이/법률계 시험의 수험자수 추이/재무•회계계 시험의 수험자수 추이/
        건축•부동산계 시험의 수험자수 추이/
    기타 국가 시험•기술•비즈니스 시험/교양계 검정시험의 수험자수 추이


Ⅲ 영어회화•어학교육 시장
  1. 영어회화 교실•어학 학교 시장
    ①시장개황•트렌드
    ②시장규모/비즈니스 환경
    [그림] 어학 학교•교실의 시장규모 추계
    ③영어회화 교실•어학 학교(유아•아이용 포함) 시장의 유력 사업자 동향
  2. 유아•아이 영어회화교실 시장
    ①시장개황•트렌드
    ②시장규모
    [그림] 유아 영어회화 교실의 시장규모 추계


Ⅳ 취미•학습시장
  1. 민간 문화센터 시장
    ①문화센터 시장
    [표] 문화센터 참가 기업 분류
    ②문화센터 시장규모 추이
    [그림•표] 문화센터 시장규모 추이/[그림] 문화센터 시장 수강자수 추이/
    [그림] 문화센터 시장 강사수 추이/[그림] 문화센터 시장 강좌수 추이/
    [그림] 문화센터 시장 수강료 수입
    ③유력 사업자 점유율
    [도•표] 문화센터 참가기업 점유율/[그림] 문화센터 시장 주요기업 매출액 추이
  2. 스포츠 교실 시장
    ①시장규모
    [그림] 스포츠 교실 시장규모 추이
    ②시장(업계) 동향
    [그림] 세대당 스포츠 교실 연간 지출액 추이
    ③참가 사업자
    [표] 주요 피트니스 클럽의 스쿨 전개 상황
    ④향후의 업계 전망
    [그림] 스포츠 월 수업료(가계 조사) 추이
  3. 음악교실 시장
    ①시장규모
    [그림] 음악교실 시장규모 추이
    ②시장(업계) 동향
    [그림] 세대당 음악교실 연간 지출액 추이
    ③참가 사업자
    ④향후의 업계 전망
  4. 요리교실 시장
    ①시장규모
    [그림] 요리교실 시장규모 추이
    ②시장(업계) 동향
    ③참가 사업자
    ④향후의 업계 전망
  5. 기타 문화 시장
    5-1. 서예
    ①시장규모
    [그림] 서예교실 시장규모 추이
    ②시장(업계) 동향
    ③참가 사업자
    ④향후의 업계 전망
    5-2. 복식
    ①시장규모
    [그림] 복식교실 시장규모 추이
    ②시장(업계) 동향
    ③참가 사업자
    ④향후의 업계 전망
    5-3. 재즈댄스•힙합, 기타 댄스
    ①시장규모
    [그림] 재즈 댄스•힙합, 훌라 춤 교실 등 시장규모 추이
    ②시장(업계) 동향
    ③향후의 업계 전망
    5-4. 회화•조각
    ①시장규모
    [그림] 회화•조각 학습 시장규모 추이
    ②시장(업계) 동향
    ③참가 사업자
    ④향후의 업계 전망
    5-5. 수공예
    ①시장규모
    [그림] 수공예 학습 시장규모 추이
    ②시장(업계) 동향
    ③참가 사업자
    ④향후의 업계 전망


Ⅴ 유아 교육 시장
  1. 유아 영재 교육 시장
    ①전체 동향
    [그림•표] 유아 영재 교육 시장규모 추이/
        [그림•표] 학교 종류별 학교 외 활동비 총액•학원비 추이(유치원)/
    [그림•표] 학교 종류별•연령별 학교 외 활동비 총액 추이(유치원)/
    [그림•표] 학교 종류별•연령별 학원비 추이(유치원)/
    [그림] 유아 영재 교육 시장의 업태별 구성(2014년도)/
        [표] 주요 유아 영재 교육 사업자의 매출액 추이/
    [그림] 유아 영재 교육 시장의 사업자 점유율(2014년도)
    ②장르별 동향
    (1) 유아 수험 교육 시장의 동향
    [그림•표] 유아 수험 교육 시장규모 추이/
        [그림•표] 초등학교수와 재학생수 추이/[표] 주요 유아 수험 사업자 및 특징
    (2) 지육 주체형 교육 시장의 동향
    [그림] 지육 주체형 교육 시장규모 추이/[표] 주요 유아 지육 사업자 및 특징
  2. 유아 체육 지도 시장
    ①시장 환경
    [그림] 유치원 및 탁아소수의 추이/[그림] 유치원 및 탁아소 이용 아동수의 추이/
    [그림] 스포츠 월 수업료 추이(가계 조사)
    ②시장의 현상과 시장규모
    [그림•표] 유아 체육 지도 시장규모 추이/[표] 주요 사업자의 정과•과외 지도의 매출액 추이/
    [그림] 유아 체육 지도 시장의 사업자 점유율(2014년도)
    ③주요 사업자의 동향
    [표] 정과•과외 체육지도원(개소)/[표] 과외 체육지도 회원수(명)/[표] 주요 사업자의 특징/
    [표] 주요 피트니스 사업자의 어린이용 스포츠 스쿨 전개 상황
  3. 탁아•보육 시장
    ①시장 환경
    [표] 탁아소 및 보육 서비스의 분류/[그림] 탁아소수/[그림] 탁아소 대기 아동수의 추이/
        [그림] 육아휴업 취득률/[그림] 모친이 재직중인 세대 비율 추이/[표] 정원 충족률의 변화/
        [그림] 탁아소 이용률 추이/[표] 도쿄도 인증 탁아소의 시설수와 정원 추이/
        [표] 인가 외 보육 시설수와 입소 아동수 추이/[표] 사업소내 보육 시설수와 입소 아동수 추이
        •인정 어린이집의 상황
    [표] 인정 어린이집의 도입 상황
    ②시장의 현상과 시장규모
    [표] 인가 탁아소 설치수의 내역/[그림] 기업이 세운 탁아소수 추이/[도•표] 탁아•보육 시장규모 추이
    ③주요 사업자 동향
    [표] 탁아소 개설 등에 관한 각 사 동향/[표] 보육사 확보에 관한 각 사의 대응


Ⅵ 기업용 연수 서비스 시장
  1. 기업용 연수 서비스의 분류와 정의
        •기업용 연수 서비스란
    [표] 기업용 연수 서비스의 「형태별」분류와 정의/[표] 기업용 연수 서비스의 「내용별」분류와 정의/
    [표] 참가 사업자의 분류와 정의
  2. 시장개황
    [그림] 기업용 연수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
  3. 시장의 구성과 분류별 트렌드
    [표] 기업용 연수 서비스의 「형태별」시장 구성과 트렌드/
    [표] 기업용 연수 서비스의 「내용별」시장 구성과 트렌드/
    [표] 참가 사업자의 구성과 트렌드
        •IT벤더계 연수 사업자의 동향
        •학교 법인•사회인 교육기관계(공익 법인계) 사업자의 동향
        •컨설팅계 사업자의 동향
       •인재 개발계 사업자의 동향
       •기타 사업자의 동향


Ⅶ e러닝•영상 교육 시장
  1. e러닝•영상 교육 시장의 정의
    [표] 본 리포트의 e러닝의 정의/[표] 본 리포트의 e러닝 카테고리
  2. 시장개황
    [그림•표] e러닝/영상 교육 시장규모 추이
        •BtoB 네트워크•러닝 서비스 시장에 대하여
    ①LMS(러닝•매니지먼트•시스템)
    [그림•표] LMS 시장규모 추이
    ②콘텐츠:
    [그림•표] e러닝 콘텐츠 시장규모 추이
    ③운용•서비스:
    [그림•표] e러닝 운용•서비스 시장규모 추이
        •BtoC 네트워크•러닝 서비스 시장에 대하여
    [그림•표] 네트워크•러닝 서비스(BtoC) 시장규모 추이
        •학습 장르별 시장동향
    ①네트워크•러닝 서비스(BtoB):
    [그림•표] 학습 장르별 시장규모 추이(BtoB 네트워크 러닝)
    ②네트워크•러닝 서비스(BtoC):
    [그림•표] 학습 장르별 시장규모 추이(BtoC 네트워크 러닝)


Ⅷ 각종 교재•통신교육•학습 소프트웨어 시장
  1. 통신교육 시장(유아용)
        •시장 정의
        •시장개황
        •사업자 동향
    [그림•표] 통신교육(유아용) 시장의 구성/[그림] 통신교육(유아용) 시장규모 추이
  2. 통신교육 시장(학생용)
        •시장 정의
        •시장개황
        •사업자 동향
    [그림•표] 통신교육(학생용) 시장의 구성/[그림] 통신교육(학생용) 시장규모 추이
  3. 학습 참고서•문제집 시장
        •시장 정의
        •시장개황
    [그림] 학습 참고서의 시장규모 추이/[표] 학습 참고서의 신간 발행 상황
  4. 통신교육 시장(사회인용)
        •시장 정의
        •시장개황
    [그림] 통신교육(사회인용) 시장규모 추이
        •사업자 동향
    [표] 주요 참가 사업자와 특징
  5. 유아용 영어회화 교재 시장
        •시장 정의
        •시장개황
        •사업자 동향
    [표] 주요 상품 비교/[그림] 유아용 영어회화 교재 시장의 구성/
        [그림] 유아용 영어회화 교재 시장규모 추이
  6. 학습 소프트웨어 시장
        •학습 게임 소프트웨어의 정의
        •시장개황
    [그림] 학습 소프트웨어 시장규모 추이
        •주요 사업자의 동향
  7. 학교 교과서 시장
    ①시장동향
    [그림•표] 학교 교과서의 시장규모 추이/
    [표] 참고-2015년도, 교과서의 수요 권수 •참고-2015년도, 교과서 1권당 평균 정가/
    [표] 교과서 공급대상인 아동•학생수 추이
    ②교과서 업계의 시장 특성과 참가 사업자의 동향
    [표] 교과서 발행자(2015년 4월 현재 51명)/[표] 교과서의 검정•채택 주기/
    [그림] 학교별 시장규모 비율(금액 기준) 추이
    ③「디지털 교과서」의 동향


Ⅸ 지육 완구•기타 지육 시장
  1. 지육 완구 시장
        •지육 완구의 정의
        •시장개황•트렌드
    [그림] 지육 완구 시장 추이(일본 출하 기준•억엔)
        •종류별 완구 시장의 개황
        •주요 사업자의 동향


제3장 주요 사업자의 동향


1 학원•예비학교
  1 이치신홀딩스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서비스 동향/ICT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동향/2020년까지의 비전
  2 Withus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서비스 동향/ICT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동향
  3 에이코홀딩스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서비스 동향/ICT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동향/2020년까지의 비전
  4 에이신칸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서비스 동향/ICT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동향
  5 eisugroup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서비스 동향/ICT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동향/2020년까지의 비전
  6 가쿠큐샤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서비스 동향/ICT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활동
  7 가쿠켄에듀케셔널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서비스 동향/ICT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동향/2020년까지의 비전
  8 가와이쥬쿠그룹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서비스 동향/ICT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활동/2020년까지의 비전
  9 교신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ICT대응 상황/영업전략 동향/2020년까지의 비전
  10 구몬교육연구회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서비스 동향/ICT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동향/2020년까지의 비전
  11 클립코퍼레이션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서비스 동향/ICT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동향
  12 사나루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ICT대응 상황/영업전략 동향/2020년까지의 비전
  13 슈에이예비학교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서비스 동향/ICT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동향
  14 조난진학연구사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서비스 동향/ICT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동향/
         2020년까지의 비전•과제
  15 신가쿠카이
        •실적개황/사업체제 출점 동향/학습서비스 동향/ICT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동향
  16 스텝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서비스 동향/ICT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동향
  17 스바루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서비스 동향/ICT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동향/2020년까지의 비전
  18 스루가다이학원(슌다이예비학교)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서비스 동향/ICT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동향/2020년까지의 비전
  19 세이가쿠샤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서비스 동향/ICT대응 상황/2020년까지의 비전
  20 다카미야학원(요요기세미나)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서비스 동향/ICT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동향
  21 쥬만학원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서비스 동향/ICT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동향
  22 도쿄개별지도학원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서비스 동향/ICT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동향/2020년까지의 비전
  23 트라이그룹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서비스 동향/ICT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동향
  24 나가세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서비스 동향/ICT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동향
  25 니치노켄그룹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서비스 동향/ICT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동향
  26 일본입시센터(구 (주)지니어스에듀케이션)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서비스 동향/ICT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동향
  27 브레인뱅크(요쓰야학원)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서비스 동향/ICT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동향
  28 메이코우네트워크재팬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서비스 동향/ICT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동향/2020년까지의 비전
  29 야루키스위치그룹홀딩스(구:다쿠토)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서비스 동향/ICT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동향/2020년까지의 비전
  30 요쓰야오오쓰카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서비스 동향/ICT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동향
  31 리소교육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서비스 동향/영업전략 광고동향/2020년까지의 비전
  32 린카이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서비스 동향/ICT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동향
  33 와오•코퍼레이션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서비스 동향/ICT대응 상황
  34 와세다아카데미
        •실적개황/사업체제/학습서비스 동향/ICT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동향/2020년까지의 비전


2 자격취득학교
  1 TAC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서비스 동향/ICT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동향/향후의 전개에 대해
  2 도쿄레갈마인드(LEC)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서비스 동향/ICT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동향
  3 니치이가쿠칸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서비스 동향/ICT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동향/2020년까지의 비전
  4 휴먼홀딩스(휴먼그룹)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서비스 동향/ICT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동향


3 영어회화•어학학교
  1 이온
        •실적개황/사업체제 출점 동향/학습서비스 동향/통신교육•e러닝에 대한 대응/
     영업전략 광고동향/기타 주목 동향
  2 ECC
    •실적개황/사업체제 출점 동향/학습서비스 동향/온라인 어학 학습•e러닝에 대한 대응/
     영업전략 광고동향
  3 GABA
    •실적개황/사업체제 출점 동향/학습서비스 동향/통신교육•e러닝에 대한 대응/
     영업전략 광고동향/기타 주목 동향
  4 고도모에이카이와노미네르바
        •실적개황/사업체제 출점 동향/학습서비스 동향/영업전략 광고동향
  5 NOVA
        •실적개황/사업체제 출점 동향/학습서비스 동향/통신교육•e러닝에 대한 대응/
     영업전략 광고동향
  6 벌리츠•재팬
        •실적개황/사업체제 출점 동향/학습서비스 동향/통신교육•e러닝에 대한 대응/
     영업전략 광고동향/기타 주목동향


4 문화센터•학습교실
  1 아사히컬처센터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의 방향성
  2 이온컬처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의 방향성
  3 ABCCookingStudio(요리교실)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의 방향성
  4 NHK문화센터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의 방향성
  5 커브스재팬(커브스)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의 방향성
  6 가와이악기제작소(음악교실)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영업전략 광고동향/향후의 방향성
  7 시닥스•스포츠앤드컬처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향후의 방향성
  8 JEUGIA(교실사업, 문화)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의 방향성
  9 세븐컬처네트워크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의 방향성
  10 센트럴스포츠(센트럴스포츠클럽 외)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의 방향성
  11 야마하(야마하음악교실)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
  12 요미우리•일본TV문화센터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의 방향성
  13 르네상스(스포츠클럽르네상스 외)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의 방향성


5 유아교육•보육관련사업자
  1 가쿠켄홀딩스(가쿠켄쿄이쿠미라이) 「가쿠켄유아교실」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ICT대응 상황/영업전략 동향/2020년까지의 비전
  2 가와이악기제작소(체육교실)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2020년까지의 비전
  3 콤비위즈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영업전략 동향(보육사 확보 대책)/향후의 사업 전개
  4 석세스아카데미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영업전략 동향(보육사 확보 대책)/향후의 사업 전개
  5 JP홀딩스(일본보육서비스)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영업전략 동향(보육사 확보 대책)/향후의 사업 전개
  6 시치다차일드아카데미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커리큘럼에 대하여/ICT대응 상황/영업전략 동향/2020년까지의 비전
  7 Jacpa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영업전략과 향후의 사업 전개
  8 쇼가쿠칸슈에이샤프로덕션
        •실적 개요/사업체제 동향/커리큘럼에 대하여/ICT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동향/2020년까지의 비전
  9 신가카이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ICT대응 상황/영업전략 동향/2020년까지의 비전
  10 종합교육센터(메바에교실)
        •실적 개요/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ICT대응 상황/영업전략 동향/2020년까지의 비전
  11 도쿄학원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서비스 동향/ICT대응 상황/2020년까지의 비전
  12 베넷세스타일케어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영업전략 동향(보육사 확보 대책)/향후의 사업 전개
  13 포핀즈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영업전략 동향(보육사 확보 대책)/향후의 사업 전개
  14 유아활동연구회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영업전략 동향/향후의 사업 전개


6 기업용 연수 서비스 사업자
  1 산업능률대학
        •실적개황/사업체제/연수 서비스 개황/ICT대응 상황/영업전략 동향/2020년까지의 비전
  2 일본능률협회
        •실적개황/사업체제/연수 서비스 개황/ICT대응 상황/영업전략 동향/2020년까지의 비전
  3 일본맨파워
        •실적개황/사업체제/연수 서비스 개황/ICT대응 상황/영업전략 동향/2020년까지의 비전
  4 후지쓰러닝미디어
        •실적개황/사업체제/연수 서비스 개황/ICT대응 상황/영업전략 동향/2020년까지의 비전
  5 리크루트매니지먼트솔루션즈
        •실적개황/사업체제/연수 서비스 개황/ICT대응 상황/영업전략 동향/2020년까지의 비전
  6 링크앤드모티베이션
        •사업 개황/사업체제/연수 서비스 개황/영업전략 동향/2020년까지의 비전


7 e러닝 사업자
  1 스라라넷
        •실적개황/사업체제/제품 서비스 개황/사업전략과 비전
  2 DMM.com
    •실적개황/사업체제/제품 서비스 개황/사업전략과 비전
  3 디지털•놀리지
        •실적개황/사업체제/제품 서비스 개황/사업전략과 비전
  4 넷러닝
        •실적개황/사업체제/제품 서비스 개황/사업전략과 비전
  5 비즈니스브레이크스루
        •실적개황/사업체제/제품 서비스 개황/사업전략과 비전
  6 리크루트마케팅파트너즈
        •실적개황/사업체제/제품 서비스 개황/사업전략과 비전
  7 레어잡
        •실적개황/사업체제/제품 서비스 개황/사업전략과 비전


8 각종 교재•통신교육 사업자
  1 알크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 교재•서비스의 동향/e러닝에 관한 서비스 동향/
         영업전략 광고활동
  2 가쿠분샤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의 방향성
  3 교이쿠출판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영업전략 광고활동/기타
  4 Z카이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서비스 동향/ICT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동향/향후의 방향성
  5 도쿄서적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영업전략 광고활동
  6 베넷세홀딩스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 교재•서비스의 동향/ICT대응 상황/영업전략 광고동향
  7 미쓰무라도서출판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영업전략 광고활동/기타
  8 유캔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의 방향성
  9 라인즈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학습 교재•서비스의 동향/영업전략 광고활동/향후의 사업 전개•전망
  10 월드•패밀리
        •실적개황/사업체제/학습 교재•서비스의 동향/영업전략 광고동향


9 지육 완구•기타 지육 사업자
  1 알고클럽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영업전략 동향
  2 구몬출판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영업전략 동향
  3 사이언스클럽
        •사업 개요와 업무상황/학습서비스 동향/영업전략 광고동향/향후의 비전
  4 보네룬드
        •실적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영업전략 광고동향/향후의 비전
  5 레고재팬
        •사업 개요와 업무상황/주력 상품과 컨셉트/교육 비즈니스의 현황과 전략에 대하여/
     영업전략 광고동향/향후의 비전


제4장 주요 사업자 조사 데이터


1 학원•예비학교
이치신홀딩스, Whitus, 에이코홀딩스, 에이신칸, eisugroup, 가쿠큐샤,
가쿠엔에듀케셔널, 가와이학원그룹, 교신, 구몬교육연구회,
클립코퍼레이션, 사나루, 슈에이예비학교, 조난진학연구사, 신가쿠카이, 스텝,
스바루, 스루가다이학원(슌다이예비학교), 세이가쿠샤, 다카미야학원(요요기세미나), 쥬만학원,
도쿄개별지도학원, 트라이그룹, 나가세, 니치노켄그룹,
일본입시센터(구: (주)지니어스에듀케이션), 브레인뱅크,
메이코네트워크재팬, 야루키스위치그룹홀딩스(구: 다쿠토),
요쓰야오오쓰카, 리소교육, 린카이, 와오•코퍼레이션, 와세다아카데미


2 자격 취득 학교
TAC, 도쿄레갈마인드, 니치이가쿠칸, 휴먼홀딩스


3 영어회화•어학 학교
이온, ECC, GABA, 고도모에이카이와노미네르바, NOVA, 벌리츠•재팬


4 문화센터•학습 교실
아사히컬처센터, 이온컬처, ABC Cooking Studio,
NHK문화센터, 커브스재팬, 가와이악기제작소,
시닥스•스포츠앤드컬처, JEUGIA컬처사업부,
세븐컬처네트워크, 센트럴스포츠, 야마하,
요미우리•일본TV문화센터, 르네상스


5 유아 교육•보육관련 사업자
가쿠엔홀딩스(가쿠엔교이쿠미라이) 「가쿠엔유아교실」, 카와이악기제작소,
콤비위즈, 석세스아카데미, JP홀딩스, 시치다아카데미,
Jacpa, 쇼우가쿠칸슈우에이샤프로덕션, 신가카이, 종합교육센터(메바에교실),
도쿄학원, 베넷세스타일케어, 포핀즈, 유아활동연구회


6 기업용 연수 서비스 사업자
산업능률대학(종합연구소), 일본능률협회, 일본맨파워, 후지쓰러닝미디어,
리크루트매니지먼트솔루션즈, 링크앤드모티베이션


7 e러닝 사업자
스라라넷, DMM.com, 디지털•놀리지, 넷러닝,
비즈니스•브레이크스루, 리크루트마케팅파트너즈, 레어잡


8 각종 교재•통신교육 사업자
알크, 가쿠분샤, 교이쿠출판, Z카이, 도쿄서적, 베넷세홀딩스,
미쓰무라도서출판, 유캔, 라인즈, 월드•패밀리


9 지육 완구 사업자
알고클럽, 구몬출판, 사이언스클럽, 보네룬드, 레고재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