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13일 금요일

아이들스톱, 아이들링, 아이들스톱시스템 - 2015 신세대 아이들 스톱 시스템 시장의 철저 분석 /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 2015 신세대 아이들 스톱 시스템 시장의 철저 분석 (일본어판)
자료코드 C57116100 / A4 156p / 2015.09.30



 환경 규제와 저연비화에 대한 대응으로 HEV/EV가 주목을 모으고 있는 한편, 여전히 세계의 신차 판매의 대부분은 내연기관 자동차가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내연기관 자동차의 연비 향상 대책으로써 아이들 스톱 시스템은 중요한 기술이다. 최근에는 서브 배터리를 탑재하여 적극적인 회생제어와 모터를 어시스트하는 시스템도 등장하고 있는 가운데, 유럽을 중심으로 48V 시스템 도입도 앞두고 있다.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이와 같이 다양화되는 아이들 스톱 시스템에 대하여 지역별, 기능별 및 컴포넌트별의 시장동향을 명확히 함과 동시에 최신 동향을 조사 분석하여 향후를 예측하였다.


◆조사 개요


조사대상:아래에 기재하는 아이들 스톱 시스템 및 해당 시스템의 연장선상에 위치한 마이크로/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구성하는 시스템•컴포넌트의 기술/시장동향
          ①아이들 스톱 시스템 탑재 차량
          ②고효율 회생 시스템을 갖춘 마이크로 하이브리드 차
          ③모터 어시스트 기능을 갖춘 마일드 하이브리드 차
          (혼다 「IMA」나 Ford 「eAssist」등의 기존형의 마일드 하이브리드 차는 포함하지 않음)
조사방법:면접 취재, 전화 취재, 문헌 조사 등
조사기간:2015년 7월~2015년 9월


◆본 자료의 포인트


• 2014년~2020년 및 2025년의 시장규모를 수량 기준으로 예측
• 아이들 스톱 시스템 시장을 지역, 기능, 컴포넌트별로 분석
• 연장선상에 있는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48 V시스템에 대해서도 시장동향을 예측
• 주요 자동차 메이커 18사 및 주요 서플라이어 12사의 최신 동향을 기재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조사 결과 포인트


제1장 아이들 스톱 시스템 시장의 개요


1-1. 아이들 스톱 시스템의 개요
1-2. 아이들 스톱 시스템의 과제
1-3. 아이들 스톱 시스템의 진화의 3개 트렌드


제2장 아이들 스톱 시스템 차량의 지역별 시장 예측


2-1. 세계 시장
  2-1-1. 각국에서 진행되는 연비 규제
  2-1-2. WLTP 도입에 따른 영향
  2-1-3. 자동차 시장과 ISS차량 시장의 예측
  2-1-4. 지역별 ISS차량 시장규모 예측
  2-1-5. 기능별 ISS차량 시장규모 예측
2-2. 유럽 시장
  2-2-1. 환경 규제•저CO2를 향한 정책 동향
  2-2-2. 아이들 스톱 시스템의 도입 상황
  2-2-3. 자동차 시장과 ISS차량 시장의 예측
  2-2-4. 기능별 ISS차량의 시장 예측
2-3. 북미 시장
  2-3-1. 환경 규제•저CO2를 향한 정책 동향
  2-3-2. 아이들 스톱 시스템의 도입 상황
  2-3-3. 자동차 시장과 ISS차량 시장의 예측
  2-3-4. 기능별 ISS차량의 시장 예측
2-4. 중국 시장
  2-4-1. 환경 규제•저CO2를 향한 정책 동향
  2-4-2. 아이들 스톱 시스템의 도입 상황
  2-4-3. 자동차 시장과 ISS차량 시장의 예측
  2-4-4. 기능별 ISS차량의 시장 예측
2-5. 일본 시장
  2-5-1. 환경 규제•저CO2를 향한 정책 동향
  2-5-2. 아이들 스톱 시스템의 도입 상황
  2-5-3. 자동차 시장과 ISS차량 시장의 예측
  2-5-4. 기능별 ISS차량의 시장 예측
2-6. 기타 지역 시장
  2-6-1. 아이들 스톱 시스템의 도입 상황
  2-6-2. 자동차 시장과 ISS차량 시장의 예측
  2-6-3. 기능별 ISS차량의 시장 예측


제3장 구성 시스템별 상세 분석과 시장 예측


3-1. 파워 매니지먼트 시스템
  3-1-1. 파워 매니지먼트 시스템의 종류와 채용 상황
  3-1-2. 파워 매니지먼트 시스템의 과제와 향후의 가능성
  3-1-3. 파워 매니지먼트 시스템의 타입별 시장 예측
  3-1-4. 납입 매트릭스(2014년)
  3-1-5. 메이커 점유율(2014년)
3-2. 엔진 재시동 시스템
  3-2-1. 엔진 재시동 시스템의 종류와 채용 상황
  3-2-2. 각 엔진 재시동 시스템의 과제와 향후의 가능성
  3-2-3. 엔진 재시동 시스템의 타입별 시장 예측
  3-2-4. 납입 매트릭스
  3-2-5. 메이커 점유율(2014년)
  3-2-6. ISS에 이용되는 얼터네이터
3-3.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
  3-3-1.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개요
  3-3-2. 유럽 자동차 메이커의 대응
  3-3-3. 시스템 서플라이어의 개발 동향
  3-3-4.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보급 대수 예측
3-4. ISS차량용 공조 시스템
  3-4-1. ISS차량용 공조 시스템의 종류와 채용 상황
  3-4-2. 각종 온도 센서를 이용한 아이들 스톱 제어
  3-4-3. 축랭 시스템


제4장 자동차 메이커별 투입 상황과 전략


4-1. 도요타자동차
4-2. 혼다기켄공업
4-3. 닛산자동차
4-4. 마쓰다
4-5. 스바루
4-6. 미쓰비시자동차
4-7. 스즈키
4-8. 다이하쓰
4-9. Volkswagen Gr. (VW/Audi/Skoda/SEAT)
4-10. BMW
4-11. Daimler
4-12. Porche
4-13. PSA
4-14. Volvo
4-15. GM
4-16. Ford
4-17. Chrysler
4-18. Hyundai / Kia


제5장 주요 서플라이어의 최신 동향


5-1. Bosch
5-2. 덴소
5-3. Continental Automotive
5-4. Valeo
5-5. 미쓰비시전기
5-6. Hella
5-7. 파나소닉오토모티브&인더스트리얼시스템즈
5-8. 도요타자동직기
5-9. 오오보시전기
5-10. 도시바
5-11. 일본케미콘
5-12. 칼소닉칸세이


도표


제1장 아이들 스톱 시스템 시장의 개요


표1-1 엔진 정지/재시동 시에 발생하는 과제
표1-2 다양화되는 ISS
표1-3 현재 실용화된 파워 매니지먼트 시스템 및 서브 배터리
도1-1 ISS차량 판매 대수 추이
도1-2 각 시스템의 기능과 위치설정
도1-3 시스템별 코스트와 연비 삭감 효과
도1-4 Valeo가 제안하는 48V 시스템


제2장 아이들 스톱 시스템 차량의 지역별 시장 예측


표2-1 각국의 자동차 연비 규제(km/L환산)
표2-2 JC08 모드와 WLTP의 비교
표2-3 세계의 자동차 판매 대수와 ISS차량의 판매 예측(2014년~2020년, 2025년)
표2-4 ISS차량의 지역별 판매 예측(2014년~2020년, 2025년)
표2-5 ISS차량의 지역별 판매 예측 구성비(2014년~2020년, 2025년)
표2-6 ISS차량의 기능별 판매 예측(2014년~2020년, 2025년)
표2-7 CO2 배출량별 제재금액(2012년~2018년)
표2-8 유럽 CO2 규제의 비교
표2-9 에코 이노베이션으로 인정된 기술
표2-10 유럽 CO2 규제 대상 메이커의 평균 CO2 배출량 추이
표2-11 유럽시장의 자동차 판매 대수와 ISS차량의 판매 예측(2014년~2020년, 2025년)
표2-12 유럽시장의 ISS차량의 기능별 판매 예측(2014년~2020년, 2025년)
표2-13 미국의 신연비 규제(2012 MY~2025 MY)
표2-14 미국 CO2 규제의 비교
표2-15 미국 오프사이클 크레디트 대상 기술
표2-16 미국 2016 MY의 메이커별 연비 향상 기술의 채용률 예측(EPA/NHTSA)
표2-17 북미의 자동차 판매 대수와 ISS차량의 판매 예측(2014년~2020년, 2025년)
표2-18 북미시장의 ISS차량의 기능별 판매 예측(2014년~2020년, 2025년)
표2-19 중국의 연비 규제
표2-20 중국시장의 자동차 판매 대수와 ISS차량의 판매 예측(2014년~2020년, 2025년)
표2-21 중국시장의 ISS차량의 기능별 판매 예측(2014년~2020년, 2025년)
표2-22 일본의 연비 규제
표2-23 일본시장의 자동차 판매 대수와 ISS차량의 판매 예측(2014년~2020년, 2025년)
표2-24 일본시장의 ISS차량의 기능별 판매 예측(2014년~2020년, 2025년)
표2-25 기타 지역의 자동차 판매 대수와 ISS차량의 판매 예측(2014년~2020년, 2025년)
표2-26 기타 지역의 ISS차량의 기능별 판매 예측(2014년~2020년, 2025년)
도2-1 WLTP 연비 수치와 JC08 연비 수치 비교(경승용차와 HEV 제외)
도2-2 세계의 자동차 판매 대수와 ISS차량의 판매 예측(2014년~2020년, 2025년)
도2-3 시스템별 신차판매 대수와 탑재율(2015년/2020년/2025년)
도2-4 ISS차량의 지역별 판매 예측(2014년~2020년, 2025년)
도2-5 ISS차량의 지역별 판매 예측 구성비(2014년~2020년, 2025년)
도2-6 ISS차량의 기능별 판매 예측(2014년~2020년, 2025년)
도2-7 각 목표치와 현상의 거리(2014년)
도2-8 유럽시장의 자동차 판매 대수와 ISS차량의 판매 예측(2014년~2020년, 2025년)
도2-9 유럽시장의 ISS차량의 기능별 판매 예측(2014년~2020년, 2025년)
도2-10 미국 Ford의 Auto-Start-Stop 시스템
도2-11 북미의 자동차 판매 대수와 ISS차량의 판매 예측(2014년~2020년, 2025년)
도2-12 북미시장의 ISS차량의 기능별 판매 예측(2014년~2020년, 2025년)
도2-13 중국시장의 자동차 판매 대수와 ISS차량의 판매 예측(2014년~2020년, 2025년)
도2-14 중국시장의 ISS차량의 기능별 판매 예측(2014년~2020년, 2025년)
도2-15 일본의 가솔린 승용차의 연비 개선 기술의 보급 확대
도2-16 일본시장의 자동차 판매 대수와 ISS차량의 판매 예측(2014년~2020년, 2025년)
도2-17 일본시장의 ISS차량의 기능별 판매 예측(2014년~2020년, 2025년)
도2-18 기타 지역의 자동차 판매 대수와 ISS차량의 판매 예측(2014년~2020년, 2025년)
도2-19 기타 지역의 ISS차량의 기능별 판매 예측(2014년~2020년, 2025년)


제3장 구성 시스템별 상세 분석과 시장 예측


표3-1 파워 매니지먼트 시스템의 비교
표3-2 각 배터리의 특성
표3-3 주요 EDLC 탑재 모델 일람
표3-4 파워 매니지먼트 시스템의 타입별 시장규모 예측(2014년~2020년, 2025년)
표3-5 파워 매니지먼트 시스템의 주요 납입 매트릭스(2014년)
표3-6 파워 매니지먼트 시스템의 메이커 점유율(2014년)
표3-7 엔진 재시동 시스템의 비교
표3-8 직분사 연소+starter 어시스트 타입의 차이(BMW•마쓰다)
표3-9 엔진 재시동 시스템의 타입별 채용 예측(2014년~2020년, 2025년)
표3-10 주요 엔진 재시동 시스템의 납입 매트릭스
표3-11 엔진 재시동 시스템의 메이커 점유율(2014년)
표3-12 48V 시스템에 대한 이행이 검토되는 컴포넌트
표3-13 자동차 메이커 각 사의 주요 48V 시스템의 실증/컨셉트 모델
표3-14 서플라이어 각 사의 시스템 개요
표3-15 각 사의 모터 제너레이터 개요
표3-16 48V M-HEV의 보급 대수 예측(2014년~2020년, 2025년)
표3-17 ISS차량용 공조 시스템의 비교
표3-18 주요 축랭 증발기 탑재 차종
도3-1 엔진 재시동에 따른 전압강하와 DC-DC컨버터를 이용한 대책(이미지)
도3-2 DC-DC컨버터의 시스템 사례
도3-3 닛산 「세레나」의 서브 배터리 시스템
도3-4 각 사의 납 서브 배터리 탑재 예(Volvo:엔진 룸, Daimler:트렁크 룸)
도3-5 니켈수소전지를 이용한 시스템의 컨셉트
도3-6 「에너지 차지」의 시스템 구성
도3-7 「S-에너지 차지」의 시스템 구성
도3-8 e-Booster의 캐패시터 모듈과 전력용 전자공학 유닛
도3-9 「i-ELOOP」의 시스템 구성
도3-10 혼다의 캐패시터 시스템의 전원 구성
도3-11 파워 매니지먼트 시스템의 타입별 시장규모 예측(2014년~2020년, 2025년)
도3-12 파워 매니지먼트 시스템의 타입별 시장규모 예측(2014년~2020년, 2025년)
도3-13 파워 매니지먼트 시스템의 메이커 점유율(2014년)
도3-14 ISS용 고내구성 스타터(Bosch)
도3-15 「i-stop」의 엔진 정지•재시동의 구조(마쓰다)
도3-16 상시 맞물림 기어식 스타터의 구조
도3-17 상시 맞물림 기어식 스타터(좌)와 TS스타터(우)
도3-18 ISS용 스타터(좌:Bosch, 우:미쓰비시전기)
도3-19 모터 제너레이터를 이용한 엔진 재시동 공정
도3-20 모터 제너레이터(좌:Valeo, 우:미쓰비시전기)
도3-21 엔진 재시동 시스템의 타입별 채용 예측(2014년~2020년, 2025년)
도3-22 엔진 재시동 시스템의 타입별 채용 예측(2014년~2020년, 2025년)
도3-23 엔진 재시동 시스템의 메이커 점유율(2014년)
도3-24 정류기를 제너 다이오드(좌)에서 MOSFET(우)로 변환
도3-25 각 사의 고효율 얼터네이터
도3-26 미쓰비시전기의 얼터네이터 kg당 출력 추이
도3-27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코스트와 연간 생산량의 관계
도3-28 일반적인 48V/12V 시스템 예
도3-29 「48V Eco Drive」의 시스템과 연비 개선 효과
도3-30 48V용 LiB 모듈(좌:Saft, 우:Johnson Controls)
도3-31 48V/12V DC-DC컨버터(왼쪽:Hella, 오른쪽:Eberspacher)
도3-32 48V M-HEV의 보급 대수 예측(2014년~2020년, 2025년)
도3-33 온도 센서를 이용한 공조•아이들 스톱 제어 플로우 차트
도3-34 축랭 증발기의 구조(덴소)
도3-35 축랭 증발기(좌:케이힌, 우:칼소닉칸세이)


제4장 자동차 메이커별 투입 상황과 전략

도4-1 DC-DC컨버터식의 전원 구성(좌)과 캐패시터식의 전원 구성(우)
도4-2 「노트」, 「마치」등에 탑재된 ISS 기구
도4-3 S-HYBRID 시스템도
도4-4 「SUBARU XV HYBRID」의 레이아웃
도4-5 「S-에너지 차지」의 시스템도
도4-6 축랭 증발기와 에코쿨의 구조
도4-7 신「eco IDLE」의 시스템 구성
도4-8 「e:S테크놀로지」를 이용한 연비 개선 이미지
도4-9 「RS5 TDI Concept」의 48V 시스템도
도4-10 48V화에 대한 이행이 검토되는 부품
도4-11 ISG를 이용한 ISS의 구조
도4-12 강화 스타터를 이용한 ISS의 구조
도4-13 e-HDi의 시스템 구성
도4-14 「Hybrid Eco」의 시스템 구성
도4-15 납 서브 배터리의 탑재 위치와 배터리 개요(「V60」)
도4-16 「Chevrolet Malibu 2014」의 ISS 구성
도4-17 Ford의 Auto Start-Stop 시스템
도4-18 「RAM 1500 HFE」에 탑재된 Auto Start-Stop 시스템
도4-19 「Tucson」컨셉트 모델(좌)과 「Oprima T-Hybrid」의 구성(우)


제5장 주요 서플라이어의 최신 동향

도5-1 Bosch의 고내구성 스타터(좌)와 개량 스타터 「SSM3」(우)
도5-2 Bosch의 DC-DC컨버터
도5-3 BRS와 그 개발 컴포넌트
도5-4 덴소의 아이돌 스톱을 위한 스타터의 라인 업
도5-5 LiB 팩의 시스템 구성과 내부 구성
도5-6 Continental Automotive 의 DC-DC컨버터
도5-7 e-Booster의 캐패시터 모듈과 전력용 전자공학 유닛
도5-8 Continental Automotive의 48V 하이브리드 시스템
도5-9 「Restart」와「i-StARS」
도5-10 Valeo 「Hybrid4All」
도5-11 고내구성 스타터의 주요 기술
도5-12 개량 스타터의 피니언 스프링 구조
도5-13 미쓰비시전기제 ISS용 스타터와 ISG
도5-14 Hella의 DCDC 컨버터(전압 안정기와 개발품)
도5-15 ISS용 니켈수소전지 모듈
도5-16 도요타자동차 방직기의 DC-DC컨버터
도5-17 오오보시전기의 DC-DC컨버터
도5-18 SCiB와 리튬이온배터리 팩
도5-19 「DLCAP」셀(좌)과 혼다에서 채용된 EDLC 모듈(우)
도5-20 칼소닉칸세이제의 축랭 증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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